본문 바로가기
일반진료

경주 사랑니 발치 후, 식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by 치아정보통 2023. 7. 11.

 

경주 사랑니 발치 후, 식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사랑니

사랑니는 경우에 따라 나는 경우도 있지만 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여러가지 조건이나 형태 등등에 따라서 개개인마다 차이가 나타납니다. 그런데 만약 사랑니가 난다면 그때부터는 발치를 해야할까 말아야할까 고민이 될 수 있는데요.

 

사랑니 발치 꼭 필요할까?

사랑니는 음식물이 잘 끼기 쉬운 위치에 있어서 염증이나 충치와 같은 치주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경주사랑니발치를 고려해야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데 사랑니가 난 부위에 통증이 있거나 붓기가 있는 경우입니다.

 

사랑니 발치 고려해야 하는 경우

또 음식물이 잘 끼는 경우나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또는 고름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유의하여 발치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음식을 씹거나 삼키기 어려운 경우에도 사랑니로 인해 치주질환, 구강 질환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경주사랑니발치를 권장합니다.

 

사랑니 방치할 경우 생기는 문제

만약 위와 같은 증상이 있음에도 경주사랑니발치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충치나 염증이 생기기 쉬울 뿐 아니라 이는 뼈까지 염증이 옮을 수 있는데요. 물론 사랑니가 반듯하게 잘 난 경우라면 이같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빠르게 경주 사랑니 치과를 찾아 원인을 체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랑니는 대체로 잇몸뼈에 묻혀 있는 경우가 많고 단단하여 뽑기 쉽지 않기 때문에 경주사랑니발치 잘하는 곳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해부학적 구조물이 많아 신경이나 혈관 등등 고려해야할 부분들이 많은데, 이를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그만큼 경주사랑니발치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고 수술 부위가 아프거나 부을 수 있는데 가급적 경험과 실력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발치 후에는 처방된 약을 잘 복용하고 얼음찜질 등으로 불편함을 줄이고 통증과 붓기를 가라앉히는 것도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사랑니 발치 후에는 지혈이 될 때까지 거즈를 꽉 물고 있어야하고 마취가 풀리기 전까지 식사는 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가급적 차갑거나 시원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씹기 어려울 수 있는 만큼 부드러운 유동식을 권장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식사로는 죽을 식혀서 먹거나 혹은 두부나 차가운 계란찜, 아이스크림 등등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 무리한 운동이나 사우나, 목욕 등을 삼가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무엇보다 금연과 금주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강 내에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혈이나 상처 회복을 방해하면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일주일은 멀리하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회복을 거친 뒤에 찾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또 이상증상이 있거나 문제가 있을 때에는 빠르게 경주 사랑니 치과를 찾아 증상을 확인하고 적절한 대처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