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진료

제천사랑니발치 후 주의사항?

by 치아정보통 2023. 6. 28.
제천사랑니발치 후 주의사항?

사랑니란?

사람은 대부분 누구나 사랑니가 맹출됩니다. 개개인에 따라서 나는 시기와 개수에 차이가 있으며 아예 나지 않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감진을 받으면서 구강 내부에 사랑니 맹출 여부를 확인해 초기에 제천사랑니발치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살아니는 세 번째 큰 어금니로 제3대구치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만약 구강 내부의 공간이 충분했다면 이를 밀어내거나 하지 않고 고르게 자라는 경우들도 있는데 이런 경우 반드시 발치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매복사랑니

하지만 구강 내부 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바르게 맹출하지 못하고 이런 경우 잇몸이나 뼈를 절개해 사랑니 발치를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신경 손상 등과 같은 부작용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정확하게 상태를 파악하고 치료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이미 사랑니가 이미 자라 있는 순간부터 어떤 방향으로 자라나는지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지 미리 파악한다면 빠르게 대처해 주변 치아에 끼칠 문제도 미리 방지하고 대안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랑니 발치 필수일까?

상태에 따라서 제거해야 할 수 있지만 올곧게 자란 경우에는 관리만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면 그대로 두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제천사랑니발치를 진행하는 이유는 보통 영구치가 자리하고 나서 가장 늦게 자라는 만큼 주변 치아를 밀어내고 자라거나 고르게 자라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인데요. 특히 가장 안쪽에 자라나면서 관리가 어려운 케이스가 많아 2차적인 문제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예방을 위해 대체로 미리 제거하는 편입니다.

 

사랑니 발치 치과 기준

그냥 일반적으로 덧대어 자라난 경우도 있고 매복된 상태인 경우도 있습니다. 깊이 매복되어 있거나 인근 치아와 많이 근접한 상태일수록 발치 난이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를 안정적으로 제거하고 회복할 수 있도록 숙련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의료진이 있는 곳인지, 첨단 장비들을 갖추어 안정적으로 진단부터 발치까지 받아볼 수 있는 곳인지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통증을 느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치하는 경우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증상을 느끼고 있을수록 구강 내부에 영향을 주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에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제천사랑니발치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살펴 보겠습니다. 회복하는 동안에는 특히나 주의해야 하는데요. 음주와 흡연은 회복을 더디게 만들기 때문에 반드시 삼가해야 합니다. 또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하고 회복이 완전하게 이루어질 때까지는 해당 부위로 저작도 피해야 합니다. 미지근한 유동식 위주로 식사해야 하며 부기가 심한 경우 냉찜질을 해주시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빨대도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침이나 피는 뱉지 말고 삼켜 주세요.